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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 DeepDive(34)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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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이전의 배열,문자열 등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나름의 구조를 가지로 for, for ...in forEach 등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이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 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고 한다.

 

const isIterable = v => v !==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 배열, 문자열, Map, Set 등은 이터러블이다.
isIterable([]);        // -> true
isIterable('');        // -> true
isIterable(new Map()); // -> true
isIterable(new Set()); // -> true
isIterable({});        // -> false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1 2 3
}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 3]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객체는 for ... of문으로 순회할 수 없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obj = { a: 1, b: 2 };

//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지 않는다.
//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 false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obj) { //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a, b] = obj; // ->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단 2021년 TC39프로세스에서 일반 객체의 스프레드 문법 사용을 허용한다. (실제로 지금은 잘 된다)

 

const obj = { a: 1, b: 2 };

//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Stage 4)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ole.log({ ...obj }); // { a: 1, b: 2 }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빌트인 이터러블

 

JS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인 빌트인 이터러블을 제공한다.

 

Array, String ,Map,Set,TypeArray,argumets ,DOM 컬렉션

 

위 항목들이 해당된다.

 

 

for ... of 문

 

for ... 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 (const item of [1, 2, 3]) {
  // item 변수에 순차적으로 1, 2, 3이 할당된다.
  console.log(item); // 1 2 3
}

 

위 동작의 내부 동작은 아래와 같이 동작한다.

 

// 이터러블
const iterable = [1, 2, 3];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레이터를 생성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for (;;) {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한다. 이때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res = iterator.next();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if (res.done) break;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item 변수에 할당한다.
  const item = res.value;
  console.log(item); // 1 2 3
}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length 프로퍼티를 가지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가지므로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rayLike.length; i++) {
  //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유사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for (const item of arrayLike) {
  console.log(item); // 1 2 3
}
// -> TypeError: arrayLike is not iterable

 

단, arguments,NodeList,HTMLCollection 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정확하게는 ES6가 도입되면서 위 세 객체에 Symbol.iterator메서드를 구현한 것이 맞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Array.from은 유사 배열 객체 또는 이터러블을 배열로 변환한다
const arr = Array.from(arrayLike);
console.log(arr); // [1, 2, 3]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만약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을 모두 지원해야 한다. 이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이터러블을 지원하는 데이터 소비자는 내부에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레이터를 생성하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done 프로퍼티 값을 취득한다.

 

 

즉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게 된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 된다.

 

아래는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다.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Symbol.iterator]() {
    let [pre, cur] = [0, 1]; //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const max = 10; // 수열의 최대값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해야 하고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36.1.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참고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이터러블인 fibonacci 객체를 순회할 때마다 next 메서드가 호출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 {
  console.log(num); // 1 2 3 5 8
}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하면 된다.

 

이터러블은 for ... of 문 뿐 아니라 스프레드 문법,배열 드스트럭처링 할당에도 사용할 수 있다.

 

 

// 이터러블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rr = [...fibonacci];
console.log(arr); // [ 1, 2, 3, 5, 8 ]

// 이터러블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first, second, ...rest] = fibonacci;
console.log(first, second, rest); // 1 2 [ 3, 5, 8 ]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위 예제에서 만든 fibonacci 이터러블은 max값을 가지고 있다는 아쉬움이 있는데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받아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어보자.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한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

// 이터러블을 반환하는 함수에 수열의 최대값을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10)) {
  console.log(num); // 1 2 3 5 8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fibonaccifFunc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만약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려면 이터러브르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된다.

 

// fibonacciFunc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const iterable = fibonacciFunc(5);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5, done: true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는 Symbol.iterator 메서드와
// 이터레이션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다.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return { value: any, done: boolean };
  }
}

 

피보나치 예제를 한번 변경해보자.

//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max) {
  let [pre, cur] = [0, 1];

  // Symbol.iterator 메서드와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next() {
      [pre, cur] = [cur, pre + cur];
      return { value: cur, done: cur >= max };
    }
  };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let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num of iter) {
  console.log(num); // 1 2 3 5 8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iter = fibonacciFunc(10);

// iter는 이터레이터이므로 이터레이션 리절트 객체를 반환하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다.
console.log(iter.next()); //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5,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8, done: false }
console.log(iter.next()); // { value: 13, done: true }

 

 

 

무한 이터러블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를 정의함으로 무한 수열을 간단하게 구현해볼 수 있다.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const fibonacciFunc = function () {
  let [pre, cur] = [0, 1];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무한을 구현해야 하므로 done 프로퍼티를 생략한다.
      return { value: cur };
    }
  };
};

// fibonacciFunc 함수는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한다.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 {
  if (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4181 6765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을 통해 무한 이터러블에서 3개의 요소만 취득한다.
const [f1, f2, f3] = fibonacciFunc();
console.log(f1, f2, f3); // 1 2 3

 

 

위 예제의 이터러블은 지연 평가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한다.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 이전까지는 미리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서야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for ... of 문으로 데이터를생성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할 때 내부에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는 그 순간에 데이터를 실제로 만든다.

 

이런 지연 평가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지 않아도 되며 빠른 실행속도 또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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