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레이터
ES6에서 도입된 제너레이터는 코드 블록의 실행을 일시적으로 중지했다가 필요한 시점에 다시 재개할 수 있는 특수한 함수이다.
1. 제너레이터 함수는 함수 호출자에게 함수 실행의 제어권을 양도할 수 있다.
2. 제너레이터 함수는 함수 호출자와 함수 상태를 주고받을 수 있다.
3. 제너레이터 함수를 호출하면 제너레이터 객체를 반환한다.
제너레이터 함수는 function* 키워드로 선언하며 하나 이상의 yield 표현식을 포함한다.
// 제너레이터 함수 선언문
function* genDecFunc() {
yield 1;
}
// 제너레이터 함수 표현식
const genExpFunc = function* () {
yield 1;
};
// 제너레이터 메서드
const obj = {
* genObjMethod() {
yield 1;
}
};
// 제너레이터 클래스 메서드
class MyClass {
* genClsMethod() {
yield 1;
}
}
애스터리스크(*)의 위치는 function 키워드와 함수 사이라면 어디든지 상관없다. 그래도 일관성을 위해서 function 키워드 바로 뒤에 붙이는 것을 권장한다.
function* genFunc() { yield 1; }
function * genFunc() { yield 1; }
function *genFunc() { yield 1; }
function*genFunc() { yield 1; }
제너레이터 함수는 화살표 함수로는 정의할 수 없다.
const genArrowFunc = * () => {
yield 1;
}; //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제너레이터 함수는 en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다.
function* genFunc() {
yield 1;
}
new genFunc(); // TypeError: genFunc is not a constructor
제너레이터 객체
제너레이터 함수를 호출하면 일반 함수처럼 함수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것이 아닌 제너레이터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이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이다.
제너레이터 객체는 next 메서드를 가지는 이터레이터이므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여 별도로 이터레이터를 생성할 필요는 없다.
// 제너레이터 함수
function* genFunc() {
yield 1;
yield 2;
yield 3;
}
// 제너레이터 함수를 호출하면 제너레이터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generator = genFunc();
// 제너레이터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다.
//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generator); // true
//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generator); // true
제너레이터객체는 이터레이터이지만 return,throw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1.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yield 표현식까지 코드 블록을 실행하며 yield된 값을 value 프로퍼티 값으로, false를 done 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2. return 메서드를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value 프로퍼티 값으로, true를 done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function* genFunc() {
try {
yield 1;
yield 2;
yield 3;
} catch (e) {
console.error(e);
}
}
const generator = genFunc();
console.log(gen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generator.return('End!')); // {value: "End!", done: true}
throw 메서드를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받은 에러를 발생시키며 value 프로퍼티에는 undefined가, done 프로퍼티에는 true가 들어간다.
function* genFunc() {
try {
yield 1;
yield 2;
yield 3;
} catch (e) {
console.error(e);
}
}
const generator = genFunc();
console.log(gen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generator.throw('Error!')); // {value: undefined, done: true}
제너레이터의 일시 중지와 재개
제너레이터는 yield 키워드와 next 메서드를 통해 실행을 일시 중지했다가 필요한 시점에 다시 재개할 수 있다.
일반함수처럼 한번에 코드 블록의 모든 코드를 실행시키는 것이아니라 yield 표현식까지만 실행하며 yield 키워드는 제너레이터 함수의 실행을 일시 중지시키거나 yield 키워드 뒤에 오는 표현식의 평가 결과를 제너레이터 함수 호출자에게 반환한다.
// 제너레이터 함수
function* genFunc() {
yield 1;
yield 2;
yield 3;
}
// 제너레이터 함수를 호출하면 제너레이터 객체를 반환한다.
//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제너레이터 객체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generator = genFunc();
// 처음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첫 번째 yield 표현식까지 실행되고 일시 중지된다.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value, done})를 반환한다.
// value 프로퍼티에는 첫 번째 yield 표현식에서 yield된 값 1이 할당된다.
// done 프로퍼티에는 제너레이터 함수가 끝까지 실행되었는지를 나타내는 false가 할당된다.
console.log(gen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 다시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두 번째 yield 표현식까지 실행되고 일시 중지된다.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value, done})를 반환한다.
// value 프로퍼티에는 두 번째 yield 표현식에서 yield된 값 2가 할당된다.
// done 프로퍼티에는 제너레이터 함수가 끝까지 실행되었는지를 나타내는 false가 할당된다.
console.log(gen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 다시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세 번째 yield 표현식까지 실행되고 일시 중지된다.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value, done})를 반환한다.
// value 프로퍼티에는 세 번째 yield 표현식에서 yield된 값 3이 할당된다.
// done 프로퍼티에는 제너레이터 함수가 끝까지 실행되었는지를 나타내는 false가 할당된다.
console.log(gen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 다시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남은 yield 표현식이 없으므로 제너레이터 함수의 마지막까지 실행한다.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value, done})를 반환한다.
// value 프로퍼티에는 제너레이터 함수의 반환값 undefined가 할당된다.
// done 프로퍼티에는 제너레이터 함수가 끝까지 실행되었음을 나타내는 true가 할당된다.
console.log(gen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위처럼 next 메서드가 반복 호출되며 yield 표현식까지 실행과 일시중지가 반복하다가 제너레이터 함수가 끝까지 실행되면 done 프로퍼티에 제너레이터 함수가 끝까지 실행되었음을 알리는 true가 할당된다.
이터레이터의 next와는 달리 제너레이터 객체의 next 메서드에는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제너레이터 객체의 next 메서드에 전달한 인수는 yield 표현식을 할당받는 변수에 할당된다.
function* genFunc() {
// 처음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첫 번째 yield 표현식까지 실행되고 일시 중지된다.
// 이때 yield된 값 1은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에 할당된다.
// x 변수에는 아직 아무것도 할당되지 않았다. x 변수의 값은 next 메서드가 두 번째 호출될 때 결정된다.
const x = yield 1;
// 두 번째 next 메서드를 호출할 때 전달한 인수 10은 첫 번째 yield 표현식을 할당받는 x 변수에 할당된다.
// 즉, const x = yield 1;은 두 번째 next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완료된다.
// 두 번째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두 번째 yield 표현식까지 실행되고 일시 중지된다.
// 이때 yield된 값 x + 10은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에 할당된다.
const y = yield (x + 10);
// 세 번째 next 메서드를 호출할 때 전달한 인수 20은 두 번째 yield 표현식을 할당받는 y 변수에 할당된다.
// 즉, const y = yield (x + 10);는 세 번째 next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완료된다.
// 세 번째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함수 끝까지 실행된다.
// 이때 제너레이터 함수의 반환값 x + y는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에 할당된다.
// 일반적으로 제너레이터의 반환값은 의미가 없다.
// 따라서 제너레이터에서는 값을 반환할 필요가 없고 return은 종료의 의미로만 사용해야 한다.
return x + y;
}
// 제너레이터 함수를 호출하면 제너레이터 객체를 반환한다.
// 이터러블이며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제너레이터 객체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generator = genFunc(0);
// 처음 호출하는 next 메서드에는 인수를 전달하지 않는다.
// 만약 처음 호출하는 next 메서드에 인수를 전달하면 무시된다.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에는 첫 번째 yield된 값 1이 할당된다.
let res = generator.next();
console.log(res); // {value: 1, done: false}
// next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10은 genFunc 함수의 x 변수에 할당된다.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에는 두 번째 yield된 값 20이 할당된다.
res = generator.next(10);
console.log(res); // {value: 20, done: false}
// next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20은 genFunc 함수의 y 변수에 할당된다.
//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에는 제너레이터 함수의 반환값 30이 할당된다.
res = generator.next(20);
console.log(res); // {value: 30, done: true}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면 비동기 처리를 동기처리처럼 구현할 수 있다.
제너레이터의 활용
이터러블 구현
제너레이터 함수를 활용하면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해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이터러블을 구현할 수 있다.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const infiniteFibonacci = (function () {
let [pre, cur] = [0, 1];
return {
[Symbol.iterator]() { return this; },
next() {
[pre, cur] = [cur, pre + cur];
// 무한 이터러블이므로 done 프로퍼티를 생략한다.
return { value: cur };
}
};
}());
// infiniteFibonacci는 무한 이터러블이다.
for (const num of infiniteFibonacci) {
if (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2584 4181 6765
}
제너레이터를 활용해서 위예시와 같게 피보나치 수열을 만들어보자.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제너레이터 함수
const infiniteFibonacci = (function* () {
let [pre, cur] = [0, 1];
while (true) {
[pre, cur] = [cur, pre + cur];
yield cur;
}
}());
// infiniteFibonacci는 무한 이터러블이다.
for (const num of infiniteFibonacci) {
if (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2584 4181 6765
}
비동기 처리
제너레이터는 next 메서드와 yield 표현식을 통해 함수 호출자와 함수의 상태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 특성을 활용하여 비동기 처리를 동기 처리처럼 구현할 수 있다.
// node-fetch는 node.js 환경에서 window.fetch 함수를 사용하기 위한 패키지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이 예제를 실행한다면 아래 코드는 필요 없다.
// https://github.com/node-fetch/node-fetch
const fetch = require('node-fetch');
// 제너레이터 실행기
const async = generatorFunc => {
const generator = generatorFunc(); // ②
const onResolved = arg => {
const result = generator.next(arg); // ⑤
return result.done
? result.value // ⑨
: result.value.then(res => onResolved(res)); // ⑦
};
return onResolved; // ③
};
(async(function* fetchTodo() { // ①
const url = '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const response = yield fetch(url); // ⑥
const todo = yield response.json(); // ⑧
console.log(todo);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false}
})()); // ④
위 예제의 제너레이터 함수를 실행하는 async는 간략화된 예제로 만약 필요하다면 co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자
const fetch = require('node-fetch');
// https://github.com/tj/co
const co = require('co');
co(function* fetchTodo() {
const url = '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const response = yield fetch(url);
const todo = yield response.json();
console.log(todo);
//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false }
});
async / await
ES8에서는 제너레이터보다 간단하고 가독성 좋게 비동기 처리를 동기 처럼 구현할 수 있는 async/await이 도입되었다.
이를 활용하면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없이 마치 동기 처리처럼 프로미스가 처리 결과를 반환하도록 할 수 있다.
const fetch = require('node-fetch');
async function fetchTodo() {
const url = '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const response = await fetch(url);
const todo = await response.json();
console.log(todo);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false}
}
fetchTodo();
async 함수
await 키워드는 반드시 async 함수 내부에서 사용해야 한다.
// async 함수 선언문
async function foo(n) { return n; }
foo(1).then(v => console.log(v)); // 1
// async 함수 표현식
const bar = async function (n) { return n; };
bar(2).then(v => console.log(v)); // 2
// async 화살표 함수
const baz = async n => n;
baz(3).then(v => console.log(v)); // 3
// async 메서드
const obj = {
async foo(n) { return n; }
};
obj.foo(4).then(v => console.log(v)); // 4
// async 클래스 메서드
class MyClass {
async bar(n) { return n; }
}
const myClass = new MyClass();
myClass.bar(5).then(v => console.log(v)); // 5
클래스의 constructor메서드는 async메서드가 될 수 없다. 클래스의 constructor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반면 async함수는 프로미스를 반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class MyClass {
async constructor() { }
// SyntaxError: Class constructor may not be an async method
}
const myClass = new MyClass();
await 키워드
await 키워드는 프로미스가 settled상태가 되면 프로미스가 resolve된 상태를 반환한다.
const fetch = require('node-fetch');
const getGithubUserName = async id => {
const res = await fetch(`https://api.github.com/users/${id}`); // ①
const { name } = await res.json(); // ②
console.log(name); // Ungmo Lee
};
getGithubUserName('ungmo2');
await 키워드는 프로미스가 settled상태가 될때가지 대기한다. 프로미스가 settled 상태가 되면 프로미스가 resolve한 처리 결과가 res 변수에 할당된다.
이처럼 await 키워드는 다음 실행을 일시 중지시켰다가 프로미스가 settled 상태가 되면 다시 재개한다.
async function foo() {
const a = await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b = await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2000));
const c = await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1000));
console.log([a, b, c]); // [1, 2, 3]
}
foo(); // 약 6초 소요된다.
만약 비동기 처리가 서로 상관없게 수행해도 된다면 순차적으로 대기할 필요가 없다.
async function foo() {
const res = await Promise.all([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2000)),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1000))
]);
console.log(res); // [1, 2, 3]
}
foo(); // 약 3초 소요된다.
아래와 같이 비동기 처리의 결과를 가지고 다음 비동기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 async / await 가 유리하다.
async function bar(n) {
const a = await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n), 3000));
// 두 번째 비동기 처리를 수행하려면 첫 번째 비동기 처리 결과가 필요하다.
const b = await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a + 1), 2000));
// 세 번째 비동기 처리를 수행하려면 두 번째 비동기 처리 결과가 필요하다.
const c = await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b + 1), 1000));
console.log([a, b, c]); // [1, 2, 3]
}
bar(1); // 약 6초 소요된다.
에러 처리
async/await 에서 에러 처리는 try ... catch 문을 사용할 수 있다. 호출자가 명확하다.
const fetch = require('node-fetch');
const foo = async () => {
try {
const wrongUrl = 'https://wrong.url';
const response = await fetch(wrongUrl);
const data = await response.json();
console.log(data);
} catch (err) {
console.error(err); // TypeError: Failed to fetch
}
};
foo();
async 함수 내에서 catch 문을 사용해서 에러 처리를 하지 않으면 async 함수는 발생한 에러를 reject하는 프로미스를 반환하다. 따라서 Promise.prototype.catch 후속 처리 메서드를 사용해 에러를 캐치할 수도 있다.
const fetch = require('node-fetch');
const foo = async () => {
const wrongUrl = 'https://wrong.url';
const response = await fetch(wrongUrl);
const data = await response.json();
return data;
};
foo()
.then(console.log)
.catch(console.error); // TypeError: Failed to fe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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