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전파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서 전파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body>
</html>
li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벤트 전파 과정은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ul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한 예제를 통해서 이해해보자.
<!DOCTYPE html>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한 경우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3: 버블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
</script>
</body>
</html>
1. 캡처링 : 클릭이벤트가 발생하여 window에서 시작하여 이벤트 객체가 이벤트 타깃방향으로 전파되는 것
2. 타깃 : 이벤트 객체가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에 도달한다.
3. 버블링 : 이벤트 타깃에서 시작해서 window방향으로 전파하는 것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캡처할 수 있으며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또한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다.
만약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하고 싶다면 3번째 인수 값으로 true를 넣어주면 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banana = document.getElementById('banana');
//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한 경우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1: 캡처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 true);
// 타깃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banana.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2: 타깃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LIElement]
});
//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3: 버블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
</script>
</body>
</html>
이처럼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이벤트 타깃은 물론 상위 DOM 요소에서 캐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처링과 버블링을 통해서 전파되나 몇몇 이벤트는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는다.
- 포커스 이벤트
- 리소스 이벤트
- 마우스 이벤트
위 이벤트들은 버블링되지 않아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반드시 이 이벤트들을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 한다면 대체할 수 있는 이벤트가 존재한다.
focus/blur => focusin/focusout
mouseenter/mouseleave = > mouseover/mouseout
으로 대체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html, body { height: 100%; }
</style>
<body>
<p>버블링과 캡처링 이벤트 <button>버튼</button></p>
<script>
//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body.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body.');
});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querySelector('p').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paragraph.');
}, true);
// 타깃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
document.querySelector('button').addEventListener('click', () => {
console.log('Handler for button.');
});
</script>
</body>
</html>
body 요소는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하고 p 요소는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한다.
만약 button 요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되게 된다.
Handler for paragraph.
Handler for button.
Handler for body.
만약 p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한다면 캡처링 단계를 캐치하는 p 요소의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고 버블링 단계를 캐치하는 body 요소의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될 것이다.
Handler for paragraph.
Handler for body.
이벤트 위임
사용자가 li요소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현재 선택된 네비게이션 아이템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나머지 요소들에서 active 클래스르 제거하는 예제가 있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한다.
document.getElementById('apple').onclick = activate;
document.getElementById('banana').onclick = activate;
document.getElementById('orange').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위 코드를 보면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에 이밴트 핸들러인 active를 등록했는데 이러한 많은 DOM요소의 이벤트 핸들러 등록은 성능저하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유지 보수에도 적합하지 않게 된다.
이벤트 위임은 여러개의 하위 DOM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것이다. 방금 본 예제를 이벤트 위임을 사용해보자.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이벤트 위임을 통해 하위 DOM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실제 발생시킨 DOM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요소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꼭 개발자가 원한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인지 체크하는 부분이 위 예제처럼 들어가 있어야 한다.
Element.prototype.matche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 가능한지 확인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이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다. 예를들어 a요소는 href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하게 된다.
이벤트 객체의 preentDefault 메서드는 이런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a href="https://www.google.com">go</a>
<input type="checkbox">
<script>
document.querySelector('a').onclick = e => {
// a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checkbox]').onclick = e => {
// checkbox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script>
</body>
</html>
이벤트 전파 방지
stopPropagation 메서드를 활용하면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킬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div class="container">
<button class="btn1">Button 1</button>
<button class="btn2">Button 2</button>
<button class="btn3">Button 3</button>
</div>
<script>
// 이벤트 위임. 클릭된 하위 버튼 요소의 color를 변경한다.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onclick = ({ target }) => {
if (!target.matches('.container > button')) return;
target.style.color = 'red';
};
// .btn2 요소는 이벤트를 전파하지 않으므로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할 수 없다.
document.querySelector('.btn2').onclick = e => {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e.target.style.color = 'blue';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다음 예제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 {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의 값으로 지정한 문자열을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문이다. 따라서 this가 일반함수와 같이 전역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단,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요소를 가리키게 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위 두 방식은 모두 this가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1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2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으므로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키게 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한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한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클래스에서 만약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는 경우에는 this를 주의해야 한다. 아래 예제는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을 사용하지만 addEventlistenr 메서드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와 동일하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
// 이벤트 핸들러 increase 내부의 this는 DOM 요소(this.$button)를 가리킨다.
// 따라서 this.$button은 this.$button.$button과 같다.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TypeError: Cannot set property 'textContent' of undefined
}
}
new App();
</script>
</body>
</html>
위 예제와 같이 클래스 내부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DOM 요소를 가리키게 된다.
따라서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바인딩할때 bind 메서드를 활용해 this를 전달하면 this가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게 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한다.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increase()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new App();
</script>
</body>
</html>
혹은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인스턴스를 가리키게 할 수 있다. 단 이경우 increase 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화살표 함수인 increase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 클래스 필드 정의
// increase는 인스턴스 메서드이며 내부의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increase = ()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new App();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려면 함수를 호출할 때 해야한다.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r 메서드의 경우 이벤트 핸들러를 브라우저가 호출하기 때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없다.
하지만 방법이 전혀 없는것은 아니다.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script>
</body>
</html>
혹은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며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script>
</body>
</html>
커스텀 이벤트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는 발생한 이벤트의 종류아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된다. 하지만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활용해 명시적으로 이벤트 객체를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고 한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생성한다.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keyboardEvent.type); // keyup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 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customEvent.type); // click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bubbles 혹은 cancelable 프로퍼티를 true로 설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번째 인수로 bubbles 혹은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하면 된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tru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true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타입에 따라 가지는 이벤트 고유의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수 있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mouse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clientX: 50,
clientY: 100
});
console.log(mouseEvent.clientX); // 50
console.log(mouseEvent.clientY); // 100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 key: 'Enter' });
console.log(keyboardEvent.key); // Enter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커스텀 이벤트는 isTrusted 프로퍼티 값이 언제나 false이다. 커스텀 이벤트가 아닌 사용자의 행위에 발생한 이벤트 객체의 isTrusted 프로퍼티는 항상 true이다.
// Input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Input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isTrusted); // false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커스템 이벤트는 dispatchEven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킴)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click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click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는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 한다.
따라서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패치 하기 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를 등록해야 한다.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면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일반적으로 사용한다고 했다.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이 경우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detail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객체를 두번째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다.
alert(e.detail.message);
});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꼭 addEventL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해야 한다.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요소 노드에 커스텀 이벤트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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